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 카카오톡 외양간 프로젝트는...

●  카카오톡 메시지 저장기간 최소화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 보호 강화를 위해 오늘(10월 8일)부터 카카오톡 대화내용 저장 기간을 2~3일로 축소합니다. 



●  카카오톡 비밀 대화 기능인 ‘프라이버시 모드’  도입  

카카오톡 사용자들의 더 강력한 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 대화가 가능한 ‘프라이버시 모드’를 연내 도입할 예정입니다. 


- 프라이버시 모드를 이용한 1:1 비밀 대화 기능은 연내 적용 예정이며, 내년 1분기까지 다수가 참여하는 그룹 대화방에도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 프라이버시 모드는 서버에 암호키를 저장하지 않고, 개인 단말기에만 저장하는 ‘종단간 암호화(end-to end encryption)'기술이 적용됩니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암호화된 대화 내용을 풀 수 있는 암호키가 개인 단말기에만 저장되며, 대화를 나눈 사용자의 단말기를 압수해 분석하지 않는 이상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원천적으로 차단됩니다. 즉, 카카오톡 서버에 있는 정보만으로는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 프라이버시 모드에서 수신 확인된 메시지는 서버에서 자동으로 바로 지워지는 기능도 연내 제공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대화 송수신자가 모두 온라인 상태일 경우, 서버에 대화내용을 아예 저장하지 않는 기능도 추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  대화내용 및 가능한 모든 정보의 암호화 저장

사용자 정보에 대한 보안성 강화를 위해 빠른 시일안에 모든 대화 내용을 암호화해 서버에 저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가능한 모든 정보에 암호화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  투명성 보고서 발표 예정     

사용자 신뢰도 제고를 위해 정부수사기관의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요청에 대한 요청 건수를 공개하는 투명성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1. 카카오톡 검열 논란에 대해...

2. 실제로 카카오톡 대화내용은...

다음카카오 법무팀은 카톡 대화 내용을 선별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