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익센터

[제주와 희망해] 아이들만의 움직이는 행복공간


인터넷하는돌하르방이란?

인터넷하는돌하르방은 제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음카카오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도움이 필요하거나 세상을 즐겁게 변화시키는 제주의 다양한 이야기를 인터넷하는돌하르방에게 이메일(dkharbang@daum.net)로 보내주세요.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전문위원의 심사로 소원을 이룰 수 있답니다.
올해 3분기 사연접수는 7월 31일 까지 받고 있으니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인터넷하는돌하르방 바로가기)

가정의 달 5월입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 보내셨나요?
특히 어린이날에는 장난감을 사달라며 조르는 아이들과 이를 막으려는 부모님들의 모습도 자주 목격되곤 하는데요. 아이들의 웃음소리만큼 울음소리도 많다고 하죠^^;

이렇듯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대표적인 놀이 기구이자 교육 도구라 할 수 있는데요!
어릴 적 다양한 장난감의 사용은 아동의 사회화에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만큼 다양한 종류의 장난감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서지역에 살고 있는 아이들은 문화여가시설의 부족으로 다양한 장난감을 경험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인데요.

어린이재단 제주종합사회복지관은 도서지역 아이들이 연령에 맞는 놀이문화를 형성시킬 수 있도록 '이동장난감도서관(Moving Toy)'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도서지역 어린이집을 방문해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이용한 놀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요.
문화 여가시설이 부족한 도서지역의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장난감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기 때문에 제주지역 뿐만 아니라 울산, 아산 지역에서도 진행되고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프로그램도 위기가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장난감의 오래 되고 낡아 아이들에게 깨끗하고도 다양한 새로운 장난감을 제공하기에 어려운 상황에 다다른거죠.
제주종합사회복지관은 이동장난감도서관의 개선을 위해 인터넷하는돌하르방에게 도서지역 어린이를 위한 진심어린 소원을 보냈고 마침내 노후화된 장난감을 교체하고 다양한 장난감을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이동장난감도서관은 현재 상·하반기 마다 2차례씩 운영되고 있는데요. 도서지역의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약 3시간 동안 장난감 자유놀이, 놀이 프로그램(공기 놀이, 공놀이 등)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다음카카오에서는 이번 가정의 달을 기념해 제주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가 이동장난감도서관이 도서지역 아이들에게 어떻게 즐거움을 전해주고 있는지 담당 선생님과 얘기를 나눴습니다.

▲ 어린이재단 제주종합사회복지관 정성관 대리

Q. 이동장난감도서관은 현재까지 얼마나 진행되고 있나요?
A. 2014년 9월에 시작해 현재까지 우도, 하귀 등 4개 지역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는데요. 하반기에도 저희가 저희가 가지못한 지역을 방문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장난감들을 경험시키려 합니다.
Q. 이동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하기 이전과 이후의 변화는 어떤가요?
A. 이동장난감도서관이 방문한 모든 지역에서는 장난감을 대여할 만한 시설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직접 장난감을 구입하거나 어린이집에 있는 장난감만을 사용하던 상황이였죠

사전조사를 하지 못했지만 이동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한 이후 참여한 아이들이 매우 즐거워 하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집의 선생님들께서는 웃는 아이들을 보며 앞으로도 자주왔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어요. 위 뿐만 아니라 이동장난감도서관은 앞으로 단순 장난감놀이가 아닌 모래, 장난감을 이용한 각종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동들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이동장난감도서관의 움직임이 기대가 됩니다!

인터넷하는돌하르방은 앞으로도 제주도민의 소원을 들어드릴 예정입니다.
제주도민과 여러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